천주교 서울대교구 사회사목국 이주사목위원회 MIGRANT PASTORAL COMMISSION

문의하기 오시는길 사이트맵

국가별 공동체 Communites

중국 공동체

중국교포(조선족) 및 중국인(한족)들의 고충상담을 위해 이들의 밀집 지역인 구로동, 가리봉동, 대림동 등을 기반으로 하여 가리봉동에 '가리봉 이주 노동자의 집'을 2003년 6월 29일에 김운회 주교의 축복미사와 함께 개소하여 타국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 이주민들을 돕기 시작했다.

2009년 7월 22일 영등포구 신길동으로 센터를 이전하여 ‘중국이주민상담센터’로 운영되었고, 2014년 3월 14일에 성북구 보문동 노동사목회관으로 이전하면서 중국공동체로서 중국 이주민들의 좋은 이웃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중국 이주민들은 한국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으나 가톨릭신자는 매우 적은 편으로 진정한 신앙공동체로서의 활동은 어렵다. 하지만 결혼, 유학, 노동 등 다양한 이유로 한국을 찾은 중국인 신자들을 위해 노동사목회관에서 매월 첫째 주 11시에 미사를 봉헌하고 있으며 신앙공동체를 통해 힘을 얻도록 돕고 있다.
주요 활동
주요 활동
고충상담 사업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체불임금, 퇴직금, 산재, 폭행 등)을 상담하여 문제해결을 돕는다.
제도개선 활동 사업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체불임금, 퇴직금, 산재, 폭행 등)을 상담하여 문제해결을 돕는다.상담통계 및 설문조사 등을 통해 근로자들의 고충을 수집 분석하여 제도 개선을 위한 노력과 이주 노동자들이 정당한 노동자로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의료상담 가톨릭 의료기관(서울·여의도·의정부 성모병원, 요셉의원 등)에 연계하거나 환자에게 적합한 의료지원프로그램을 모색하여 필요한 의료지원을 한다.
가정상담 국제결혼이민자, 이주노동자들이 호소하는 가정상의 어려움을 상담한다.
기타상담 비자, 친지초청 등 출입국 관계 업무, 및 기타 고충 상담을 진행한다.
신앙상담 및
중국어미사
매월 첫째 주 주일 오전 11시 노동사목회관 5층 경당에서 중국어미사를 봉헌한다.
소개
주소  서울시 성북구 보문로 95 노동사목회관 4층 전화  02/ 928-2049, 02/ 924- 2706, 2707
상담 시간  평일 10:00 - 18:00 / 일요일: 12:00 - 17:00 (토요일 휴무)
미사 시간  매월 첫째 주 일요일 오전 11시 노동사목회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