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서울대교구 사회사목국 이주사목위원회 MIGRANT PASTORAL COMMISSION

문의하기 오시는길 사이트맵

쉼터 Shelters

베들레헴 어린이집

 
설립

다문화가족여성은 언어와 문화적 차이, 남편과 나이 차이, 배우자의 장애(알코올 중독, 폭력 등), 그리고 본국 가족들에 대한 생계 책임 등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결국 가정불화로 이어져 심하면 가족해체까지 초래됩니다. 가족해체로 의지할 곳 없이 자녀를 양육해야 하는 다문화가족여성은 생계를 위해 닥치는 대로 일을 하려고 하지만, 자녀를 데리고 다니면서 근무할 수 있는 직장을 구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미등록 이주노동자들도 언어 문제와 힘든 노동 조건 때문에 자녀를 양육하기 어렵습니다. 이 어린 자녀들을 보육하고 교육할 어린이집이 절실하지만, 일반 어린이집은 경제적인 부담 때문에 거의 이용할 수 없고, 24시간 보호해 주는 시설도 찾기 어렵습니다.

베들레헴 어린이집은 다문화가족여성, 이주노동자 자녀들에게 24시간 영유아 보육과 교육을 통하여 정서적 안정과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며, 다문화가족 2세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다문화가족여성들의 한국어 교육과 부모교육, 부부 상담을 통하여 가정의 일치와 화합을 이루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운영원칙

베들레헴 어린이집은 서울특별시 지정 다문화다민족어린이집으로서 다문화가족과 이주노동자 자녀들이 우선 입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가톨릭사회복지법인 어린이집으로 정원은 39명입니다. 연령별로 만1세반, 만2세반, 만3세이상혼합반으로 나뉘며, 보육시간별로 종일반과 24시간반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