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서울대교구 사회사목국 이주사목위원회 MIGRANT PASTORAL COMMISSION

문의하기 오시는길 사이트맵

쉼터 Shelters

마고네 공부방

 
설립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방과 후 지원 사업인 마고네 공부방은 가정불화, 가정폭력, 이혼 등으로 부모가 함께 살고 있지 않은 자녀들이 주로 입소해 있습니다. 주 양육자가 결혼이주여성인 어머니이기 때문에 기본 의사소통부터 자녀 교육 문제 등 어려움이 많습니다. 또한 어머니들이 자녀들과 함께 한국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 아침부터 밤늦게 까지 일해야 하므로 자녀들은 방과 후에 대부분 방치되어 있습니다. 이들이 방과 후에도 적절한 환경에서 보호와 도움을 받음으로써 정서적으로 안정됨은 물론, 또래 자녀들이 누리는 것과 같은 교육적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공간과 지원이 절실합니다.

마고네 공부방은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학교 수업에서 부족한 것을 보충하고, 정서적인 안정을 가져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며, 다문화가족 2세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운영원칙

마고네 공부방은 다문화가족 자녀와 외국인 이주 노동자 자녀 중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들만 입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정원은 20명입니다.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학기 중에는 오후 1시부터 8시까지, 법정공휴일과 방학 중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영합니다.

 
주요 활동